WonderSwan

원더스완 컬러 2000년 12월 출시

 

원더스완은 장난감제조회사이던 반다이가 당시 신생업체였던 코토연구소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해줘 1999년 3월 4월 첫 출시한 게임기로 일본에서만 발매됐을뿐 다른 나라에선 공식적으로 발매된적이 없다.

 

군페이 요코이의 추모 기사

 

코토연구소는 1980년대초 롬팩교체 방식이 아닌 게임 하나만 들어가 있는 휴대용 게임기기들과 닌텐도의 역작 게임보이 게임기, 이카루스, 메트로이드등의 게임타이틀 그리고 현재 많은 조이패드들에 달려 있는 십자패드를 처음 발명해낸 게임 역사상 가장 뛰어난 게임 설계자중 한명으로 꼽히고 있는 군페이 요코이가 30여년간 몸담았던 닌텐도를 떠난 후 같이 닌텐도에서 퇴직한 동료들과 함께 만든 회사로 코토 연구소는 주로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만한 장난감또는 기계를 만들려 하고 있었고 닌텐도를 떠난 군페이 요코이에게 당시 장난감을 만드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던 반다이가 닌텐도 게임보이를 고안, 디자인한 군페이 요코이에게 접근해 재정지원을 해줘 처음 개발이 시작되나 1997년 군페이 요코이가 사망하는 관계로 원더스완은 군페이 요코이의 게임철학에 따라 고안된 게임기일뿐 군페이 요코이가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작업에 참여한 게임기는 아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조이패드에 달려 있는 십자패드는 군페이 요코이가 최초 고안한 것이다.

 

군페이 요코이는 1995년 출시한 버철 보이의 상업적인 실패로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는 설도 있으나 그의 동료에 따르면 20대 초부터 장난감 공장 유지보수업무로 닌텐도에서 일을 하기 시작했던 군페이 요코이는 50살이 되기전 닌텐도에서 떠날것이라 한번씩 말을 하고 다녔다고 하며 1996년 군페이 요코이가 51살이 되었기 때문에 떠난 것이지 버철 보이의 상업적인 실패와는 관계 없이 닌텐도를 떠났다는 주장도 있다.

1995년 닌텐도가 180달러의 가격으로 출시한 3D 게임기 버철 보이는 상업적으로 크게 실패한다.

 

군페이 요코이는 원더스완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을때 고속도로를 동료와 자동차를 타고 달리다 뒤에서 트럭이 군페이 요코이가 타고 있던 차량을 받았고 저에 차에서 내려 차량 파손부분을 살펴보던 군페이 요코이를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던 또 다른 차량이 치어 사망한다. 만일 군페이 요코이가 저때 교통 사고로 사망하지 않았더라면 거의 오른손잡이 전용으로만 설계된거나 다름없다는 일부의 비판을 받기도 했던 원더스완 게임기의 디자인이 달라졌을 가능성이 크다.

처음엔 흑백 휴대용 게임기로 출시된 원더스완은 4천800엔이라는 다른 휴대용 게임기와 비교하면 싼 가격에 건전지 1개로 40여시간 동안 플레이 할 수 있고 남코, 캡콤, 스퀘어에닉스, 타이토등의 제 3의 게임개발업체들의 지원아래 일본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서 최대 8%까지 가는 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론 2001년 3월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가 발매된 이후 다른 휴대용 게임기들 처럼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왼쪽부터 원더스완, 원더스완 컬러, 스완크리스탈

원더스완은 1999년 흑백 원더스완을 시작으로 2000년 원더스완 컬러 2002년 스완크리스탈 이라는 총 3가지판으로 출시됐는데 저 3가지 게임기들은 하위호환이 가능하긴 했으나 원더스완 컬러용 게임을 원더스완에서 실행할 순 없었고 모두 합처 약 3백 50만개가 팔려 나갔는데 일본 휴대용게임기 시장 최대 점유율은 8%로 닌텐도가 가정용,휴대용 게임기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일본 시장에서 창업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던 상대적으로 소규모업체가 만든 게임기치곤 선전했다는 평가가 많다.

원더스완은 2개의 십자패드형 버튼들과 2개의 A, B버튼등 총 10개의 버튼이 달려 있는데 2개의 십자패드형 버튼이 달려 있는 이유는 종스크롤 슈팅게임을 할때 게임기를 세워서하라고 방향패드겸 버튼이 추가로 달려 있었다.

파이날 판타지가 들어있는 원더스완 파이날 판타지 패키지가 판매되기도 했다.

스퀘어소프트(스퀘어에닉스)는 그래픽이 개선된 파이날판타지1&2 게임을 원더스완용으로 이식해 발매하기도 했으나 2001년 닌텐도의 게임보이어드밴스가 나와서 큰 게임기판매량 상승은 없었다.

원더스완은 남코, 스퀘어소프트, 반다이등이 출시한 게임 타이틀들을 할 수 있고 가로 세로 방향으로 게임이 가능하며 원더스완컬러판도 건전지 1개로 10시간 이상 플레이가 가능하고 게임기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게임 타이틀의 가격이 게임기보다 약간 낮을 정도로 비쌌으며 원더스완에 있던 게임 타이틀들은 다른 게임기에도 대부분있어 원더스완전용 독점게임타이틀이 부족했고 닌텐도 게임보이어드밴스의 등장으로 더 많이 팔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1980년 초반 닌텐도가 최초 출시한 Game & Watch 휴대용 게임기겸 시계들은 군페이 요코이가 고안한 것들이다.

원더스완은 미국에서도 발매될뻔한 적이 있었으나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출시가 임박했었기 때문인지 발매되지 못했으며 결국 일본에서만 발매됐다. 원더스완은 역대 게임설계자중 가장 뛰어난 자중 한명으로 꼽히는 군페이 요코이가 설립한 코토연구소가 반다이의 재정지원으로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1999년 출시됐는데 비슷한 시기에 출시됐던 휴대용 게임기론 세가의 제네시스 노매드(세가 노매드), 게임보이 컬러, 네오지오 포켓등이 있는데 모두 2001년 3월 출시된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에 밀려나게 되며 원더스완은 2003년 공식적으로 생산판매가 중단된다.

16비트짜리 CPU가 장착된 흑백 원더스완은 닌텐도의 게임보이 컬러, SNK의 네오지오 포켓 컬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이었고 2000년 원더스완 컬러도 출시됐고 화면을 가로뿐만 아니라 세로로 새워서도 게임플레이가 가능했고 남코, 스퀘어소프트, 타이토등이 원더스완용으로 자기 회사들의 게임타이틀들을 이식해 판매도 한 관계로 닌텐도의 게임보이와 게임보이컬러가 점령중이던 일본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서 최대 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다.

1999~2003년까지 생산 판매된 원더스완은 약 3백 50만여개가 팔렸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닌텐도의 게임보이/게임보이컬러에 맞서 선전했다는 평가다.

반다이는 1960년대 인기 TV만화영화 시리즈 아톰 장난감의 라이센스를 획득해 만들어 많은 돈을 벌었다.

1950년 일본에서 설립된 반다이는 원래는 자동차나 로보트같은 플라스틱 장난감을 생산하는 소규모 업체로 시작했는데 1960년대 인기 TV 만화영화 우주소년 아톰의 장난감 생산 허가를 받고 판매해 큰 돈을 벌게 되며 저 돈으로 게임시장에 까지 진출한 업체다. 반다이는 현재에도 미국의 마텔, 하스브로 덴마크의 레고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장난감 생산 업체다.

 

닌텐도가 출시한 Game & Watch 휴대용 게임기겸 시계 시리즈들은 군페이 요코이가 고안한 것이다.

반다이는 1980년대초 태양열 휴대용 게임기들을 생한한 적이 있으며 1982년엔 마텔이 생산한 인텔리비전 가정용 게임기의 일본 유통을 맡기도 했었고 1985년엔 닌텐도와 제 3자 게임개발 계약을 맺기도 했었는데 1996년 닌텐도의 게임보이를 고안해낸 전설적인 게임 디자이너 군페이 요코이가 닌텐도를 그만뒀다는 소식을 듣고 그에게 접근해 게임기 원더스완의 개발이 시작되었으나 1997년 군페이 요코이가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론 제2의 1983년 닌텐도가 아타리에 대항해 일으킨 패미콤혁명을 부활하는데 실패 했다.

원더스완 게임기의 모서리 부분들이 대부분 우아하게 곡선으로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놀라운백조란 뜻의 원더스완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1999년 출시한 원더스완

최초 출시 가격은 4천 800엔이며 흔이 쓰는 AA건전지 1개로 처음 출시된 흑백의 원더스완은 30시간 이상 게임플레이가 가능했고 처음 출시때 50여가지의 원더스완용 롬팩(롬 카트리지)들이 동시에 출시됐다.

원더스완은 처음 9가지의 색상으로 출시되었는데 반다이가 자사의 홈페이지에 어떤 색으로 원더스완이 출시되길 원하냐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투표를 진행해 가장 많이 선택된 색들이었다고 한다.

1998년 10월 닌텐도의 게임보이 컬러가 출시된 이후임에도 1999년 3월 흑백으로 출시된 것에 대해 반다이는 1989년 출시한 게임보이가 그 이후 출시된 아타리 링스, 세가 게임기어, NEC의 PC엔진 GT등의 컬러 휴대용 게임기들을 제끼고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지배했었기 때문에 흑백 휴대용 게임기가 시장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해 원더스완이 처음엔 흑백게임기용으로 출시된것이라고 하나 반다이는 다음해인 2000년 12월 원더스완 컬러를 출시한다.

2000년 출시된 반다이 원더스완 컬러

1999년 출시한 원더스완은 건전지 1개로 최소 30시간 이상 게임플레이가 가능했지만 2000년 출시한 원더스완 컬러는 약 20시간 줄어든 10시간 이상 AA건전지 1개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다. 원더스완 컬러가 출시되고난 후 몇개월 지나지 않아 닌텐도는 게임보이 어드밴스를 시장에 출시하게 되고 일본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닌텐도가 다시 빠르게 독점적으로 점령해가자 2002년 7월 반다이는 원더스완 컬러의 내구성과 화질을 보완한 스완크리스탈을 게임보이어드밴스보다 1천엔 싼 7천8백엔으로 출시하나 알다시피 8천 1백만대로 역대 가정용 휴대용 게임기 합처 9번째로 많이 팔린 게임기가된 게임보이어드밴스에겐 역부족었으며 2003년 원더스완은 공식적으로 생산판매를 중단한다.

원더스완은 3가지 모두 합쳐 일본에서 약 3백 50만개가 팔려 나갔다고 하며 원더스완용 롬팩(롬 카트리지)들은 약 1천만개가 팔려나갔다고 한다.

모두 합쳐 약 200여개의 원더스완용 롬팩(롬 카트리지)들이 출시됐다.

 

 

원더스완용으론 약 200여가지의 게임타이틀이 발매됐었다.

Judgement Silversword 2004

저지먼트 실버스워드는 2D형식의 세로화면 비행기 슈팅 게임으로 2개의 무기와 방어용 쉴드가 있으며 레벨이 올라갈때 마다 난이도가 어려워 진다.

 

Mr Driller 2001

미스터 드릴러는 땅파는 게임으로 플스, 드캐, 게임보이 컬러, 윈도우PC, iOS등으로 출시되었는데 원더스완용으로도 출시됐다.

 

Gunpey 1999

군페이는 원더스완을 고안해낸 1997년 교통사고로 사망한 게임설계자 군페이 요코이를 추모하기 위해 군페이 요코이가 설립한 코토 연구소에서 만든 퍼즐 게임으로 흩어져 있는 대각선 모양의 선들을 가로로 연결시키는 간단한 퍼즐게임이다. 원더스완뿐만 아니라 플스, 닌텐도DS, PSP등으로도 이식됐다.

 

Rainbow Islands Putty’s Party 2000

레인보우 아일랜드: 퍼피즈 파티
보글보글을 개발한 타이토의 후키오 미쯔지가 개발한 레인보우 아일랜드와 거의 흡사한 액션게임으로 타이토의 후키오 미쯔지가 원더스완용으로 이식한 레인보우 아일랜드다.

 

SD Gundam Operation U.C. 2002

SD건담 오퍼레이션 U.C.
가로 방향으로 진행되는 횡스크롤 2D 액션 슈팅 게임이다.

 

One Piece: Grand Battle Swan Colosseum 2001

원피스 그랜드 배틀 스완 콜로세움은 원피스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2D 대전게임

 

Final Fantasy IV 2002

1991년 수퍼패미콤(SFC, SNES)용으로 출시됐었던 스퀘어가 개발한 롤플레잉게임 파이날 판타지4도 원더스완용으로 이식되었다. 파판4는 게임보이어드밴스로도 2D로 출시됐고 닌텐도DS 이후부턴 3D용으로 이식되어 PSP,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PC용으로도 출시됐다.

About the Author

MameV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Copyrighted Image

error: MAME.CO.KR